레이저클리닉기미

기미

기미란

기미는 뺨, 이마, 윗입술 등에 멜라닌 색소가 집중적으로 과다하게 침착되는 질환으로 20대 이후의 여성에서 주로 발생하며 자각 증상은 없으나 피부가 검은 사람일수록 광범위하고 진하게 발생하며 일광 노출이 심한 봄, 여름에 악화되는 경향이 있다. 기미의 크기는 손톱만한 것에서부터 어린 아이 손바닥만한 것까지 다양합니다.

기미의 원인

기미의 원인은 다양하며 한가지 원인으로 생길 수도 있지만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되어 생기는 경우가 더 흔합니다.

자외선

기미가 노출부위에 잘 생기고 봄, 여름에 악화되다가 가을, 겨울에 호전되는 것으로 보아 자외선이 기미에 있어서 중요한 악화요인이라 생각됩니다. 피부의 색소 형성 세포가 과다한 자외선에 의해 자극을 받으면 방어기전으로 색소 생성을 증가시켜 자외선의 유해 성분이 피부 속으로 침투하는 것을 막는데 이 과정에서 기미가 악화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한 20-50대에서 기미가 주로 발생하며 임신이나 여성 호르몬 성분의 피임제 복용에 의해 기미가 악화되는 것을 보아 여성 호르몬도 중요한 악화 요인입니다. 여성 호르몬에 의해 피부 색소 형성 세포가 자극을 받는 것으로 보이며, 임신에 의해 발생한 기미는 대부분 출산 후 없어지지만, 피임제 복용 후에 발생한 기미는 복용을 중지해도 계속 남는 경향이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가족 중 기미가 있는 경우는 다른 집안의 사람보다 기미가 생길 가능성이 높으므로 기미의 중요한 유발 요인인 햇빛을 피하고 자외선 차단제의 사용을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부 질환

난소 종양이나 에디슨씨 병 등의 내분비 계통의 이상이 있는 환자에서 기미가 흔히 동반됩니다.

심한 스트레스

심리적 스트레스에 의해 부신피질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면 색소 형성 세포의 활동이 왕성해지면서 기미가 악화됩니다.

기미의 치료

기미는 완전한 제거가 힘든 경우가 많은 질환이지만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해준다면 더 이상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으므로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한 후 기미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다음의 여러 치료법 중 개개인의 상태에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치료는 단독 요법보다는 두가지 이상의 치료법을 병행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비타민C

비타민 C는 인체에서 자연생성이 불가피하므로 자외선에 항상 노출되어있습니다 특히, 칙칙한 피부. 기미피부 ,여드름 색소 등을 가지고 있는 피부는 일반적인 사람들보다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예방, 관리가 필요합니다.

  • 작용효능
    비타민 C는 노폐물 배출을 도우며 세포의 활력을 강하게 하여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키므로 보습강화와 피부탄력을 강화시키며,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보호하며 프리라디컬의 형성을 방해하므로 피부노화를 지연시킵니다.


  • 적용피부
    - 결혼을 앞둔 신랑신부 안색정화
    - 여드름 치료, 기미에 의한 색소침착완화
    - 피부톤의 밸런스유지 및 노화예방관리
    - 바캉스에서 자극받은 진정관리(광선에 의한 피부손상 회복)
    - 레이져 필링 시술후...

연고제 치료

멜라닌 세포의 색소 형성을 억제하는 탈색제(하이드로퀴논)와 각질 형성세포의 활동을 변화시켜 탈색제의 효과를 증가시키고 피부 재생을 돕는 비타민 A 유도체의 병용요법이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갑자기 많은 양을 바르면 피부 자극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의하여 약물의 농도와 용량을 결정하고 5-6개월간 꾸준히 사용해야합니다.

레이저 요법

모든 기미에 레이저를 적용할 수는 없으나, 다른 치료 방법에 반응이 없거나 자주 재발하는 일부 진피성 기미의 경우 레이저로 진피 내에 산재해 있는 멜라닌 색소를 인체에서 제거하기 쉬운 형태로 쪼개어 준 후 치료법을 병행하여 치료하면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